windows 7 efi 방식으로 부팅하기 [2016.06.18]

Posted by 센큐
2016. 6. 18. 20:57 os/windows

현재 windows 10을 쓰고 있다. 호환성이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윈도7을 쓰는 게 편한 경우도 있어 결국 윈도 7과 10을 멀티부팅하기로 결정했다.


우선, 윈도 10과 7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efi 방식과 아닌 방식이라는 점이다. 


윈도 8 이상 버전은 메인보드가 지원하는 한 efi 방식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efi 방식의 장점은 빠른 부팅속도... 가 있고, 나머지는 아직 잘 느끼지 못하겠지만,, efi 방식으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하드 디스크가 GPT 방식이어야 한다. 그러나 win7 포함, 이전의 운영체제는 MBR 방식을 이용한다. MBR 방식의 하드에서는 efi 방식으로 설치가 되지 않고, GPT 방식의 하드에서는 efi방식 외의 이전 윈도 설치가 되지 않는다.


다행히, 윈도7 64bit 버전에 한해 efi 방식 설치도 가능하다고 한다. 그러나 이마저도 윈도7을 GPT 방식 하드에 설치하기 위해 사전 작업을 해야 한다.


1. 부팅usb를 만든다.  (부팅시 ntfs 방식의 usb로는 efi 부팅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fat32 포맷을 권장)





2. 설치 usb 내의 efi\microsoft\boot 폴더 전체를 efi 폴더로 붙여넣어 준다.


3. windows 7 64bit 사용자 기준, 본인의 C:\windows\boot\efi 폴더에서 bootmgfw.efi 파일을 복사, usb 파일 내의 efi\boot 폴더 내에 붙여넣은 후, bootx64.efi로 파일명을 변경해 준다.







필자의 노트북은 bios 설정에서 legacy 모드, uefi 모드를 각각 지원하는데, 위 방법은 legacy or uefi 모드를 지원하는 보드에서만 적용이 되는 것 같다.. 

나중에 다른컴퓨터에 적용하기 위해 글을 남겨둔다.


결국 legacy 모드로 win10과 win 7을 멀티부팅시키기로 결정..!


16.06.20 legacy 모드로 win7을 설치하고, VHD로 win10을 설치하였다. VHD 설치 방법은 [윈도우 7 VHD 만들어서 설치하기 :: snoopybox] 를 참고하였다. 글 내용은 윈7에 관한 내용이지만, 윈10으로도 거의 똑같이 적용된다.


16.06.24 혹시 몰라 간단한 VHD 설치 방법을 기록해 놓겠다.


1. 윈도 설치 모드로 부팅

2. Shift+F10 (cmd 창 열기)

3. diskpart

4. create vdisk file="위치" maximum=최대용량(MB) type=expandable(동적 메모리 할당; VHD 부팅때만 최대용량으로 만들어줌)

5. attach vdisk

6. exit

7. install gogo!



16.07.08

- CSM mode (legacy & uefi mode) 지원 보드(Gigabyte 970A-DS3)에서 시도해 본 결과 정상적으로 win 7이 설치되었다..! 보드가 지원해야 gpt 디스크에도 win 7을 설치할 수 있다.


- 위의 순서 2에서 windows 7 64bit 사용자 이외에도 windows 10 64bit 사용자도 똑같이 적용된다. 다만, usb 부팅 초기에 loading 화면이 약간 다르다.